직무 · SK하이닉스 / 모든 직무
Q. sk 하이닉스 양산기술 직무 질문이 있습니다.
1. 하이닉스 양산기술도 삼성전자 공정기술처럼 단위공정에 배치되나요? 2. 단위공정에 배치 된다면 설비의 레시피를 set - up하고 조절하는 업무를 수행하는지 궁금합니다. 3. 안정적인 양산 체계 구축을 위한 공정마진 확보 업무 같은 것도 하시는지가 궁금합니다. 4. 공정에서 defect 이 발생 했을 시 defect만 따로 관리하는 조직이 있는지 아니면 각 단위 공정 양산기술 엔지니어가 defect 발생 시 해결하는지가 하는지가 궁금합니다.
2026.02.18
답변 3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채택된 답변
멘티님 하이닉스 양산기술도 삼성전자 공정기술처럼 포토나 에치 등 단위 공정별로 배치되어 해당 공정의 책임자로 근무하며 설비 레시피 셋업과 최적화 업무를 수행합니다. 공정 마진 확보를 통해 수율을 높이는 것이 핵심 목표이고 디펙트 발생 시 YE팀과 협업하지만 근본적인 원인 파악과 해결은 단위 공정 엔지니어가 주도적으로 담당합니다. 즉 본인이 맡은 공정 내의 품질과 생산성을 책임지는 역할이라 이해하시면 됩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로우닉스SK하이닉스코상무 ∙ 채택률 75% ∙일치회사채택된 답변
1. 네 맞습니다. 2. 네 정확합니다. 3. 2번 업무가 데일리 업무고, 3번은 프로젝트 성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당연히 진행합니다. 4. 단위 공정마다 조금씩 다른데, 보통 공정 양기 엔지니어가 계측 쪽 defect 엔지니어와 함께 해결합니다.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채택된 답변
SK하이닉스 양산기술 직무에 대한 답변입니다. 1. 단위공정 배치 여부 네, 삼성전자의 공정기술 직무와 마찬가지로 Photo, Etch, Clean, CMP, Diffusion, Thin-Film 등 주요 8대 공정 중 하나인 단위공정에 배치되어 근무하게 됩니다. 2. 레시피(Recipe) 설정 및 조절 맞습니다. 최적의 수율을 위해 설비의 파라미터(Parameter)를 조정하고 레시피를 셋업하는 것이 핵심 업무입니다. 공정 조건 변화에 따른 데이터를 분석하여 최적의 값을 찾아냅니다. 3. 공정 마진(Process Margin) 확보 매우 중요한 업무입니다. 양산 단계에서는 공정이 조금만 틀어져도 불량이 발생하므로, 안정적인 생산을 위해 공정 마진을 넓히고 변동성을 관리하는 업무를 병행합니다. 4. 결함(Defect) 관리 체계 분업 구조: 결함만을 전문적으로 분석하는 **PI(Process Integration)**나 MI(Metrology & Inspection) 부서가 별도로 존재합니다. 협업 방식: 결함이 발생하면 분석 부서에서 데이터를 제공하고, 양산기술 엔지니어는 자신의 공정에서 발생한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적용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Sk하이닉스 석사 pt면접
안녕하세요, 이번에 운좋게 하이닉스 양산기술 직무 면접을 보게 된 석사졸입니다. 제 연구 주제가 반도체랑 연관이 없어서.. pt면접때 어느정도 깊이로 발표자료를 구성해야할지 고민이 많이 됩니다. 정말 간단하게 제가 다룰 수 있는 기술/장비 등에 집중해야 할까요? 발표자료에 어떻게든 반도체랑 엮는게 중요할지 궁금합니다..
Q. 하이닉스 양산기술 직무 대비를 위해 현실적으로 뭘 더 해야할까요?
현재 인서울 3학년 재학 중이고, 학점은 전체 4.2 / 전공 4.1 정도입니다. 스펙이라고 하기에는 반도체와 거의 무관한 랩실에서 학부연구생으로 재료 분석 프로그램 익히고, 논문 재현 정도 해봤습니다. 이번 여름에 반도체 공정 랩실에서 반도체 관련 연구 경험을 쌓고 싶었지만 여러 곳에서 거절 당하고, 대신 교내의 반도체 공정 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하려고 합니다. 저도 반도체 랩실에서 장기간 제대로 연구에 참여하여 데이터 분석을 통해 결과를 내고 싶지만 교내 랩실은 진학하는 사람 위주로 선발하기 때문에 장기간 동안 학부연구생으로 있기 쉽지 않습니다. 방학 기간 동안 반도체 랩실에서 실험하는 것이 의미가 있을지 혹은 시중의 반도체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면서 스스로 공부해 교내 프로젝트나 전공 과제에 적용해 보는 활동도 의미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다른 분들을 보니 장기간의 연구 참여로 성과를 내시기도 하고, 논문도 쓰시고 나오셔서 마음이 조급하네요..
Q. 장비사에서 하이닉스 이직 가능한가요?
5대 장비사는 아닌 외국계 장비사 공정 엔지니어에서 하이닉스로 중고신입 이직 충분히 가능할까요? 해당 외국계기업 본사는 그 나라에서 대기업입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